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Tony Robbins

자기 동기부여, 동기부여

반응형

자기 동기부여란 무엇일까?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직업적인 목표일 수도 있고, 혹은 더 나은 파트너, 부모가 되고자 할 지도 모른다. 당신의 목표가 무엇이건 간에, 무엇이 아직 당신의 목표에 닿지 못하게 하는지 생각해라. 무엇이 당신을 막고 있는가?

처음으로 생각나는 대답은 외부 환경이다. 시간이 없다. 스킬이 없다. 혹은 돈이 없다. 이것들이 진척을 방해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기 동기부여가 부족한 것이 진짜 원인이다. 당신이 투지가 불타고, 지략이 있다면 정한 목표를 이룰 것이다. 당신이 의욕이 있다면 말이다.

 

자기 동기부여는 스스로를 계속 격려해서 - 힘든 상황에서도 - 목표로 나아가게 만드는 것이다. 해야할까? 를 반드시 해야해! 로 바꾸는 것이다. 당신이 아는 가장 성공한 이들을 생각해보라. 가장 똑똑한가? 가장 부자인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들은 성공에 대한 확고한 동기를 가지고 있다. 토니 로빈스가 말했듯, "성공의 가장 중요한 열쇠 중 하나는 두려움을 밀어낼 만큼의 배고픔이다." 당신의 간절함이 충분하다면, 목표를 향해 집중하고, 스스로 계속해서 자극할 것이다.

 

 

Tony Robbins

자기 동기부여의 심리학

왜 많은 사람들은 동기가 약한 것일까?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것은 당신의 심리에 귀결된다.

첫째,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당신의 동반자와의 관계를 왜 개선하고 싶은가? 평생의 유대관계, 건강한 관계를 만들기 위한 것인가? 당신의 목표를 실제로 왜 얻고 싶은지, 당신의 성공은 어떤 것인지 깊게 생각해보라. 힘든 순간들이 오더라도, 동기부여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후에는 성공과 실패에 대해 각각의 감정과 의미를 평가해야 한다. 차질이 있을때, 스스로에게 "넌 성공하기는 글렀어." 라고 할 것인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의 심리를 바꿔야만 한다. 자기 동기부여를 원한다면, 이미 동기부여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동기부여를 해야할 때가 오면, 목표를 이룬 후에 당신이 얻게 될 그 긍정적인 상태를 떠올려라. 의욕이 생겼을 때 당신의 몸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에너지 레벨은 어디에 있는가? 

자기 동기부여와 연관시키는 긍정적인 상태를 두드림으로써, 당신은 더 쉽고 자주 자기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표 달성을 위한 자기 동기부여의 몇가지 테크닉

 

힘을 주는 믿음을 만들어라. 우리의 삶에서 유일한 한계는 우리가 설정한 것이다. 충분한 동기부여가 없다면, 간단한 이유 때문이다: 스스로를 강한 동기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당신의 부정적인 믿음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꿔라. 방법으로는 혼잣말을 할 때 쓰는 단어들은 바꾸고, 당신의 마음을 조절하는 것이 될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을 할때 알아차리도록 해라! 그런 후에 스스로에게 힘을 주는 말을, 혹은 춤을 춰라!

 

시간 관리법을 배워라. 때때로 자기 동기부여의 열쇠는 필요한 도구와 전략을 가지는 것이다. 당신의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가? 미루는 것을 멈추고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포모도로 관리법 참고

 

행동 계획을 만들어라. 자기 동기부여 하는 것은 앉아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적는 것만큼이나 간단한 것이다. 나의 목적은 무엇인지, 목표로 가기 위해서 단계별로 해야하는 것은 무엇인지. 당신이 목표를 구체적으로 적고나면, 이것 자체가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하루하루 목표를 이뤄나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다.

 

타인의 성공을 보라. 동기부여와 관련된 감명깊은 명언이나, 훌륭한 멘토를 찾아라. 당신의 롤모델이나 리더에 대해 읽고, 그들은 어떻게 동기부여를 하는지 배워라. 특정 테크닉을 배울 수도 있고, 영감을 받을 수 있다. 가능한한 빨리, 오늘 안에 배운 것을 실천해라.

 

출처:  Tonny Robbins

음악의 힘을 이용하라. 우리의 뇌는 음악에 반응하게 되어있다. 일정 비트나 리듬은 우리의 기분을 자극하고, 에너지를 높여준다. 이것은 슬럼프에서 벗어나고 현재의 상황에 집중하게 만드는 훌륭한 방법이다.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 리스트를 틀어라.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음악의 힘을 빌려라.

 

외출 시간을 정해라. 아무리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일지라도 좁은 공간에서 인공 조명을 맞다보면 기운을 뺏기기 마련이다. 자기 동기부여를 배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책상에만 하루 종일 앉아 있는 실수를 하지 말라. 밖으로 나가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휴식을 취하고, 에너지를 높이고 동기를 충전하기에 완벽한 방법이다.

 

한번에 한가지 일만! 멀티태스킹은 버려라. 당신이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믿는다면 실수이다. 그리고 그 많은 일들이 동기를 더 가져다 줄 거라고 믿는다면 실수이다. 멀티태스킹은 집중력을 앗아간다. 토니 로빈스가 말했듯 "집중하는 곳에 에너지가 흐른다." 

일을 하는데 우선순위를 정해라. 정해진 시간동안에는 그것이 끝나는 것에만 집중하라. 그리고 다음 것으로 넘어가라. 자기 동기부여는 본인 스스로가 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쉽지 않다. 그럴때는 외부 환경이나 친구들을 통해 동기부여를 받는 것도 좋다. 하지만! 노력을 해야하는 것은 당신이다. 자기 동기부여, 흔들리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은 당신이 원하는 성공, 당신이 원하는 삶으로 가는 것에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다.

 

 

글을 쓰는 것 자체가 나에게는 동기부여를 주는 방법 중 하나이다. 글을 쓰는 순간만큼은 다른 것이 생각나지 않고 집중할 수 있다. 오늘은 내가 동기부여가 필요했고, 그래서 찾아봤고, 이렇게 옮겨적음으로써 배웠다. 때때로 조금 늦어지더라도, 꾸준히 가면 결국엔 가고싶은 길에 가게 된다. 포기하지만 않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