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Tony Robbins

흔들리지 않기 위한 4가지 키 - 경제적 자유

반응형

경제적 자유를 향한 당신이 알아야 할 원칙들


누적의 힘을 알아야한다.

우리 모두는 저축을 일찍 시작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실행하지는 않는다. 놀랍게도 미국인 중 60% 이상이 은퇴를 위한 통장에 $1,000(약 백만 원)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모으기 전에 돈을 많이 벌어야 하거나, 홈런을 쳐야 한다고 믿지만, 사실은 빨리 시작한다면 돈을 모을 수 있다.

다음 사례를 보자. 19살 소녀는 매주 50불씩 모아서 1년에 2,600불을 모았다. 만약 이것을 65살까지 꾸준히 하고, 매년 10%의 이자를 받는다고 한다면 (미국 지수 S&P 500은 지난 90년간(1926 through 2018) 대략 이 정도의 수익률을 냈다.) 그녀는 220만 불(22억 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은 19살이 아닐 것이다. 물론 일찍 시작한다면 좋겠지만, 이건 단순한 계산이다. 늦었다고 생각하고 지금도 저축을 안 할 것인가? 아니면 지금이라도 시작할 것인가는 당신의 몫이다.

 

Compound Effect

 

지나친 비용과 세금을 줄여라.

한 투자회사의 창립자와 이야기를 나눌 때, 그가 한 말은 잊을 수 없다. "투자에서, 당신은 지불하지 않는 것을 얻는 것이다." 초과비용이나 불필요한 커미션을 브로커에게 지불하는 것은 당신의 수익에 불필요한 일이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계좌에서 빠져나가는 수수료에 대해서 모른다. 한 연구결과 71%의 미국인들이 연금계좌에서 수수료를 내지 않고 있다고 믿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다시 한번 19살 소녀의 예를 보자. 그녀는 65세까지 매년 2%의 수수료를 낸다. 그렇다면 220만 불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116만 불로 그 값은 폭락한다. 거의 50%의 하락이다. 고작 2%라고 생각하는 돈이 우리가 잘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손실을 불러일으킨다.

 

 

 

신탁 자문인을 찾아라.

90% 이상의 자산 전문가는 사실상 브로커들이다. 주로 보상에 의해 움직이는 세계여서 수수료가 많은 투자와 수익성이 높은 (이름 브랜드) 펀드들이 꽤 흔하다. 이 상충되는 판매 모델은 소비자들에게 손실되지 않는다. 한 조사기관은 2018년 금융 서비스 산업을 미디어와 정부를 앞질러 가장 신뢰도가 낮은 산업으로 보여주는 냉철한 조사를 발표했다.

좋은 소식은 의사나 변호사처럼 스스로 금융 기관으로 선정하는 조언자들의 작은 부문이 있다는 것이다. 신탁은 법에 의해 당신의 이익을 우선하도록 요구되는 사람이다.* 이들은 상품을 추천할 때 아무런 이득이나 손해도 없는 사람들이다. 이것은 상식적으로 들리지만, 사실은 대부분의 조언자들은 비록 훌륭하고 선의의 의도를 가지고 있을 지라도, 이러한 기준에 맞지 않는다.

자, 여기 당신의 조언자/브로커에게 그들의 동기를 구체화하도록 할 수 있는 두 가지 질문이 있다.

귀하 또는 귀사가 특정 투자를 권장하는 제3자 보상을 받고 있는가? 이상적으로, 대답은 단호하게 거절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이 상품을 판매할 때 해당 기관으로부터 수수료를 받는지에 대한 물음이다.

독립적으로 등록된 투자 자문가십니까? "그렇다"는 것은 그들이 법에 의해 금융회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하고, 실수를 피해라.

미국 증시가 엄청난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변동성은 투자자들이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위험한 결정을 하게 만든다(즉, 모든 것을 매각하고 더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 생각에 현금화한다). 혼란스러운 기간 동안 당신의 두려움을 없앨  몇 가지 사실들을 보자.

Correction은 상수다. 평균적으로, 이는 일 년에 한 번 정도 일어난다(1990년 이후). 조정은 10% 하락이지만, 20% 이상은 안 된다. 처음 이 소식을 들었을 때, 깜짝 놀랐다. 조정은 놀라울 정도로 규칙적인 것이지만, 대개 두려워할 것은 아니다. 평균적으로, 그들은 54일 동안 지속되고 그중 80%의 시간 동안, 조정은 약세 시장으로 변하지 않는다. 

 

주식시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승한다. 많은 단기적인 실패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는 트렌드이다. 예를 들어, S&P 500 지수는 1980년부터 2015년 말까지 한 해 동안 연평균 14.2%의 하락세를 보였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결국 시장은 그 36년 중 27년 동안 수익률을 냈다. 전체의 75%다! 요점은, 대부분의 단기 변동성은 무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을 함에 있어 매일매일 확인하고 작은 변동에도 마음이 흔들린다. 그 흔들린 마음은 그 하루에 영향을 주고, 영향받은 하루는 일주일을, 그리고 더 많은 시간에 영향을 줄지도 모른다.  우리는 투자를 함에 있어, 그것이 부동산이던, 주식이던 어떤 종류건 상관없이, 사실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다가가야 한다. 워렌 버핏은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미국 시장이 망한다는 패에만 걸지 않으면, 언제나 승리한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투자가 단기적으로 어떤 결과를 낼지라도 흔들리지 않는 꾸준한 수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절대 무리하게 투자하여 삶을 흔들리게 하지 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간 7~8%의 수익률이라면 당신의 은퇴 후엔 위의 19세 소녀처럼 거액의 돈을 거머쥘 수 있다.

 

당신의 오늘이 어제보다 발전하기를 바란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