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Tony Robbins

당신은 스스로에게 올바른 질문을 하는가? 토니 로빈스

반응형

토니 로빈스의 가르침. ARE YOU ASKING YOURSELF THE RIGHT QUESTIONS?

 

 

새로운 통찰력을 이끄는 질문을 하는 방법

 

약 20년 전에 나는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주도하고 있었고 우리는 많은 조직들이 노력하고 있는 어떤 것, 즉 남성이 지배하는 환경에서 평등의 문화를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에 대해 토론하는 데 곤란을 겪고 있었다. 미팅이 끝나기 몇 분만을 남겨둘 때까지, 우리는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방안의 수준은 본질적으로 영(0)이었다.

시계를 보면서 최소한 다음 회의의 출발점을 결정하기로 결심했다. "모두들" 나는 즉석에서 "더 나은 답을 찾는 것은 잊어버립시다. 이 문제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더 좋은 질문들을 적어보자. 얼마나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는지 봅시다." 그들은 수십 개의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놀랍게도 그 방은 금방 활기를 되찾았다. 사람들은 마지막에 터벅터벅 걸어가는 대신에 흥분해서 떠났다. 휘갈겨 쓴 질문들 중에는 가정에 깊이 도전하고 잠재적인 새로운 해결책을 열어주는 촉진적인 질문들이 몇 개 있었다.

지금은 “Question Burst” 라고 부르는 과정인 해답이 아닌 질문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은 이전에 시도했던 것이 아니었다. 바로 그 순간 그 생각이 났고 그 이후로 끊임없이 수백 번의 세션에서 그것을 사용해 왔다. 몇 년 동안, 그것이 일반적인 규칙과 규범들이 아닌 색다른 생각들이 장려되는 다른 종류의 공간을 만든다는 것을 배웠다. 이 작은 변화는 획기적인 질문들이 단지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우수한 인지 과정의 산물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시켜 주었다. 이 질문들은 우리를 조금 더 불편하며 조용히 생각할 수 있게 만든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가장 성가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놀랍고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최근에 글로벌 기업의 CEO를 코칭했다. 전형적인 업무와 관련된 문제들로 시작했지만, 어느 순간 토론은 본국으로 방향을 틀었다. CEO는 막 열세 살이 되던 큰딸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그 오랜 세월 동안 그는 딸과 친밀한 관계를 소중히 간직해 왔지만, 10대 시절의 이행이 현실화되면서, 그는 그녀가 멀어지는 것을 느꼈다. 우리는 그의 관심사에 대해 Question Burst를 하기로 결정했다. 여기 우리가 4분동안 만들어낸 질문들이 있다.

1. 내가 충분히 듣는지 아니면 해결책만을 주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지?
2. 내가 너무 세게 밀어붙이는지?
3. 내가 너무 많이 맴도는가?
4. 그녀는 무엇을 제일 잘하나?
5. 그걸 내가 충분히 아는가?
6. 어떤 면이 그녀가 나보다 나은가?
7. 그녀가 걱정할 때, 어떤 표정을 짓는가?
8. 뭘 놓쳤는지 보기 위해서 어떻게 속도를 줄이지?
9.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10. 그녀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
11.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얼마나 잘 아는가?
12. 만약 그녀가 나의 딸이 아니라면 그녀는 어떤 사람일까?
13. 그녀의 독립적인 것은 무엇인가?
14. 그녀의 눈은 언제 반짝반짝 빛나는가?
15. 그녀가 나에게서 독립할 수 있는 가장 큰 영역은 무엇인가?
16. 그녀는 최근에 자신의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

 

그 질문들에 대한 검토는 부모들이 딸의 삶에서 하는 역할과 아이들이 자랄 때 부모들이 너무 많이 간섭하는지에 대한 깊은 대화로 이어졌다. 손을 잡고 그들의 여정을 빼앗을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은 대화로 바뀌었다. 대화가 끝날 무렵 그는 말했다. "나는 그녀를 잃지 않는 방법에 초점을 맞췄지만, 이제 진정한 문제는 그녀가 성장하고 번창하는 것을 어떻게 지원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녀가 스스로를 찾게 해야겠다." 고통스럽게 수면 위로 끌어올린 그의 통찰력은 그때 내 눈에 눈물을 가져다주었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만약 당신이 관심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통찰력을 찾고 있다면, 당신은 질문 버스트 연습을 시도해보고 싶을 것이다. 여기 간단한 가이드가 있다.

 

STEP 1: SET THE STAGE(스테이지 설정)


당신이 깊이 신경쓰는 도전을 선택하라. 아마 과거에 좌절을 겪었거나, 아니면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일 수도 있다. 올바른 질문을 생각할 때, 그 질문이 돌파구가 될 수 있는 문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브래드 스미스의 표현대로 "심장을 빨리 뛰게 한다"면 아마 좋은 후보일 것이다.

그런 다음, 새로운 각도에서 도전을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작은 그룹을 만들어라. 다른 사람들을 그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은 더 넓은 지식을 제공하고 건설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문제에 대한 이해관계와 세계관에 있어서 당신과 극명하게 다른 두세 사람을 포함시켜라. 그들은 현 상황에서 잃을 것이 없기 때문에 당신이 하지 않을 설득력 있는 질문들을 만들어낼 것이다.

파트너들이 모인 상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2분 정도 시간을 둬라. 일단 자진해서 도우미들을 끌어들이는 수고를 겪고 난 후에는 그들의 사고에 선입견을 심지 않도록 주의하라. 질문을 만들기 전에, 두 가지 중요한 규칙을 명확히 하라.

첫째, 사람들에게 질문만 하도록 하라. 해결책을 제안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회의의 방해가 될 수 있음을 미리 설명하라.
둘째로, 긴 서두는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하라. 설명과 세부 사항은 짧든 길든, 주로 사람들이 문제를 특정한 방식으로 보도록 안내한다. 바로 당신이 피해야 할 것이다


이제 감정을 체크해야 한다. 도전에 대한 당신의 느낌은 긍정적인가, 중립적인가, 부정적인가? 

 

 

STEP 2: GENERATE THE QUESTIONS(질문 생성)

타이머를 설정하고 4분 동안 이 도전에 대한 놀랍고 자극적인 질문을 집단적으로 브레인스토밍 한다. 다른 사람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강요하지 않는다. 모든 질문을 포착하고 파트너에게 이 문제에 대해 정직하게 말하도록 요청하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무의식적으로 듣기 싫은 것을 검열할 수도 있다. 받아쓰면서 자신의 질문을 추가하라.

일단 타이머가 꺼지면, 빠르게 당신의 감정을 점검하라. 이전보다 도전에 대해 더 긍정적이인가? 그렇지 않은 경우, 더 연습해야 한다. 아니면 다음에 다시 시도하는 게 나을지도 모른다. 혹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 보든지. 이 연습은 가치 있는 새로운 질문들을 촉발시킬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감정을 제공함으로써 85%의 효율성을 증가시켜 당신이 발전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STEP 3: UNPACK THE QUESTIONS(질문 분석)

자 이제 적어놓은 질문들을 공부해라. 당신이 끌리는 몇 가지를 선택해서 스스로에게 물어라. 그리고 다음 사항들을 생각해라. 당신이 이전에 질문하지 않았거나 질문을 받지 않은 것인가? 정말 답이 없는 건가?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인가? 

마지막으로 최소한 한 가지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노력하라. 결론, 해결책을 내리는 것이 편할지라도, 지금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에 초점을 맞추어라. 단기 액션플랜을 만들어라. 새로운 질문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향후 3주 동안 개인적으로 어떤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것인가?

그것이 Question Burst를 하는 올바른 방식이다. 이 연습은 사람들이 에너지를 얻고, 문제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이 연습은 촉진적인 질문이 많이 나올 수 있는 특별한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차이를 만든다.

 

Posted by: Team Tony, Hal Gregersen

 

 

 

당신의 오늘이 어제보다 발전하기를

좋아요,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