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Mindset

이소룡, Bruce Lee 의 9가지 성공비결 명언

반응형

이소룡 명언 Bruce Lee’s Top 9 Rules For Success

 

출처:Danlok.com

 

 

무술, 달, 물 한 잔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자, 이소룡의 팬이라면 이미 답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의 팬들은 그가 내 목숨을 구해줬기 때문에 내가 그의 열렬한 팬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나의 개인적인 그리고 직업적인 성공의 많은 부분은 브루스 리와 그의 가르침 덕분이다.
그것이 나를 브루스 리에게 이끌었고 그래서 나는 그의 열성팬들 중 하나가 되었다. 그의 무술 철학은 그보다 훨씬 더 많이 적용되었다. 인생의 성공과 목표 달성의 비결이다. 그 가르침들은 오늘 브루스 리의 9가지 성공 법칙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를 처음 봤을 때는 나의 삶은 정말 우울한 시간이었다. 당시 나는 캐나다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유일한 중국인 3명 중 1명에 불과했다. 홍콩에서 온 새로운 이민자로서, 나는 영어를 한마디도 할 수 없어서 매우 힘든 시기였다. 나는 친구가 없었고 매주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했다.
나는 엄청나게 마른 아이였고, 괴롭힘을 당하는 것에 질렸다. 그러던 어느 날 밤, 케이블로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다가 브루스 리의 영화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 그는 로마를 방문하고 있었고, 나처럼 그도 영어를 한마디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더욱 흥미롭게 한 것은 그가 너무 쉽게 나쁜 놈들을 때릴 수 있었는가 하는 점이었다. 그 순간부터 나는 학교 불량배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깨달았다.

 

브루스 리는 나에게 무술을 배우도록 영감을 주었다. 나는 더 나은 버전의 내 자신을 원했고, 그 목표는 오늘날 사업가, 기업가, 리더로서 내 자신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옮겨갔다. 그는 나의 영웅이 되었다. 그는 나에게 정직하게 행동하는 법을 시작으로 많은 교훈을 주었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 브루스 리의 성공 규칙을 알아보자.

 

https://youtu.be/A5vu7evUqNU

1.Express Yourself Honestly(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라)


나는 그의 제자였던 시푸 테드 웡과 시푸 조 루이스 밑에서 공부할 수 있는 행운을 얻었다. 그들은 1940년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난 브루스 리를 알게 되었다. 그는 무술이 정말로 자신을 정직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믿었는데, 그것은 하기 어려운 일이었다.
진실을 말하는 것보다 거짓말을 하는 것이 더 쉬웠다고 느꼈던 때를 생각해 보라. 사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정직하다는 것은 불안과 씨름해야 할 때 특히 더 어렵다. 매우 자주,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키기 위해, 필요 없는 사람이 되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겉모습 뒤에 숨는다.
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일대일로 또는 그룹별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때, 진정한 자신이 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낯선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인식할지 걱정한다. 쉽게 얘기하라. "이게 나다. 나는 나로서 충분하다!"


말하기는 쉽지만, 하기란 쉽지 않다. 자신이 되어 진실로 자신을 잘 표현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성공적인 특성을 찾으려 하지 말고, 복제하려고 노력하라. 아마도 처음에는, 누군가를 흉내 내려고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것은 나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당신은 당신 버전의 더 좋은 사람이 있다.

 

2. Be The Best Version Of You(스스로의 최고 버전이 돼라)

당신이 될 수 있는 최고의 버전이 돼라. 나처럼, 혹은 그 누구처럼 될 필요도 없다. 만약 내가 토니 로빈스가 되려고 노력했다면, 100% 실패했을 것이다. 나는 댄록으로써 잘한다. 당신도 스스로가 되고, 정직하게 스스로를 표현하라. 내가 브루스 리로부터 배운 다음 교훈은 매우 심오한 것이다.

 

3. Learn The Art Of Dying(죽음의 예술을 배우라)

브루스 리는 무술을 배우는 누군가에게 "준비가 안 됐어. 승리하는 방법을 배우려 하지만 패배하는 방법을 결코 받아들이지 않아. 패배를 받아들여라. 죽는 것을 배우는 것은 그것에서 해방되는 것이니 내일이 오면 야망을 풀고 죽는 기술을 배워야 한다."
무슨 뜻이냐고? 당신도 알다시피, 때때로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매우 집착한다. 사부를 통해 배운 것 중 하나는 뜻밖의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방법으로 상대방을 막으려고 너무 집착한다면, 막을 수 없을 때, 혹은 장애물이 있을 때, 당신은 너무 긴장하게 될 것이다.


마음속에서 본 방식에 따라 동작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당신은 놀랄 것이다. 그때, 당신은 너무 긴장해서 반응할 수 없을 것이다. 인생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난다. 안 되는 것을 시도하면 너무 긴장된다. 긴장을 풀지 않으면 반응할 수 없다. 움직일 수 없다. 하지만 긴장하지 않고 마음을 열고 장애물이 보이면 방향을 바꿀 수 있다. 또 다른 빈자리를 찾을 수 있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다른 방법들이 있지만,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은 바뀔 수 있다.

그것은 반직관적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이기려고 할수록 결과에 더 집착하게 된다. 통제에서 손을 떼야한다. 그것은 우리가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당신이 지나치게 주변을 통제하려고 하는 것을 놓을 때, 동시에 내부적으로 당신이 통제해야 할 필요를 떨쳐버린다. 승리에 대한 이러한 태도는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특히 중요하다.

 

 

4. Your Race Doesn’t Matter. You Can Do Anything.(인종은 중요치 않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이소룡이 직면했던 인종차별주의는 내가 그에 공감하는 하나이다. 그의 시대에서 영화에 아시아인들은 긴 머리와 비스듬한 눈을 가진 사람들로 그려졌다. 나에게 있어서,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서, 그리고 사업가로서, 서구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한 도전이기도 했다. 나는 TEDx 무대에 두 번이나 오프닝 연사로 오른 유일한 중국 연설가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내가 내 경력을 쌓기 시작했을 때, 그것은 가파른 오르막길이었다. 나는 사람들이 나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인종차별을 경험했다. 그들은 내가 노랗고, 어리고, 중국인이기 때문에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의 억양을 흠잡았다.

그 모든 역경들은 지금의 나를 만드는 역할을 했다. 나는 비록 내가 서구 세계에서 아시아인이지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세계에 보여주기 위해 작은 역할을 한 것이 자랑스럽다.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 당신이 아시아인이든 아니면 다른 소수민족이든 상관없다. 인디언이 되더라도 상관없다. 만약 당신이 이것을 정말 원한다면 배경은 변명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 당신은 두 배에서 세 배 더 열심히 일하게 될 것이고 당신은 더 많은 희생을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 당신은 그것을 할 수 있다.

 

5. If You Are Well Prepared, You Will Succeed.

무술에서 브루스 리는 적을 대면할 때 적이 없다고 말한다. 싸움에서 훌륭한 무술가는 긴장하지 않고, 생각하지도 꿈도 꾸지 않고 준비된 상태로 남아 있다. 하지만 올지도 모르는 일에 대비한다. 일상생활에서, 만약 여러분이 무술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잘 훈련된다면, 여러분은 어떤 시나리오에도 잘 준비된 상태로 들어갈 것이다. 누군가 때리면 몸이 알아서 할 것이라는 자신감과 신뢰감을 갖게 될 것이다. 그것을 그냥 놔두고 자신의 몸과 마음, 정신이 적시에 올바른 일을 할 것이라고 믿는 데는 많은 자신감이 필요하다. 그것은 실제로 하기 쉽지 않다.

 

그것은 또한 내가 모든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훈이다. 상담에 들어갈 때 전문가로서 준비가 잘 되어있어야 한다. 그것은 그들이 단어 대본 단어를 따르지 않거나 전망에 대해 어떤 말을 할 것인지를 예측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야기의 방향은 모두 당신의 잠재고객에 달려 있다. Closer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질문을 할 수 있을까? 어떤 질문을 사용하여 잠재 고객을 걸러낼 것인가?

미리 정해진 동작으로 무술의 스파링 시합에 나가려는 것과 같다. 토너먼트에서 당신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상대가 펀치를 던질지 아니면 킥을 던질지 알 수 있고 당신은 이미 언제 차단할지를 알고 있다는 것. 실제 시합에서는,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Closing 할 때도 마찬가지다. 당신은 당신의 고객이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예상하는 시나리오에 들어갈 수 없다. 그런 식으로 통화가 되거나, 사업이 진행되지 않는다. 필요할 때 회피하고 되돌아올 수 있을 만큼 유연해야 한다.

 

옳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믿어라. 그 시나리오에 들어갈 때 어떤 시나리오에서든 훈련과 기술이 이루어지도록 스스로를 지나칠 정도로 준비하도록 훈련해라.

 

 

6. See Yourself For Who You Are

'슈퍼스타'라는 말에 브루스 리는 흥미를 잃었다. 그것은 "슈퍼 배우"에 비해 비현실적이고 손이 닿지 않는 무언가를 의미한다. 슈퍼 배우가 더 현실적이다. 이제 나는 전 세계의 팔로워들, 즉 수백만 명의 팬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나는 스스로를 스타나 유명인으로 보지 않는다. 난 여전히 나일뿐이다. 유튜브 스타로서도 나는 나를 유튜브 스타로 보지 않는다. 그냥 소셜 미디어 플랫폼일 뿐이다. 내 이야기를 당신과 공유한다. 그랬더니 내가 하는 일을 따르고 공부하는 사람이 수백만 명이나 된 것이다. 그들은 내가 그들과 공유하는 것을 즐긴다. 나는 내 학생들이 나를 멘토(Sifu)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은 선생님을 의미하는 중국어로, 브루스가 말하는 것을 표현하는데 더 적절한 표현이다.

 

 

7. All Knowledge Ultimately Means Self Knowledge(모든 지식은 궁극적으로 자신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규칙 중 하나이기 때문에 브루스 리로부터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이다. 그는 모든 지식이 궁극적으로 자기 이해를 의미한다고 믿는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 그리고 자신의 장단점을 아는 것이다. 당신은 장점과 단점을 모두 얼마나 잘 알고 있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을 잘 모른다. 그들의 목적이나 열정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그들은 말하지 못한다.

자신을 모르면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진로를 선택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목표를 달성하는 길에, 만약 명확성이 결여된다면, 자신을 이해하는 것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8. Focus On The End Goal, Not The Vehicle(수단이 아닌 최종 목표에 집중해라)

자, 당신이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을 볼 때, 손가락에 집중하지 말아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 그 모든 천상의 영광을 놓치게 될 것이다! 달의 아름다움을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때때로 우리는 어딘가로 가기 위한 수단에 너무 집중해서 최종 목표와 우리가 어디로 가는지를 잊어버린다. 길이 바뀔 수도 있지만, 만약 명확하고 큰 그림에 집중한다면, 당신이 어떤 역경을 겪고 있더라도 가고 싶은 곳을 놓치지는 않을 것이다.

비전을 잃지 마라. 손가락에 집중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그 모든 천상의 영광을 놓칠 것이다. 여러분이 자신의 길을 계속 갈 수 있도록 하는 한 가지 방법은 변화에 대처하는 데 열려 있는 것이다.

 

9. Be Flexible And Adaptable(유연하게 받아들여라)

브루스 리는 우리가 마음을 비워야 한다고 말했다. 물처럼. 컵에 물을 넣으면 컵이 된다. 그리고 병에 물을 넣으면 병이 된다. 또한, 물은 떨어지거나 충돌할 수 있다. 그러니 물처럼 돼라. 유연하고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 방식대로 하는 일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다른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는 데 열려라. 마케팅을 하는 방식, Closing 하는 방식, 판매를 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적응하고 흡수해야 한다.

브루스 리가 말한 것 중 하나는 유용한 것은 흡수하고 쓸모없는 것은 거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결국 당신의 것이 되는 것을 더해라. 그래서 처음에는 모든 사람에게 배워야 하고 결국엔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전시킬 것이다. 이것들은 브루스 리의 성공하기 위한 9대 법칙이다.

 

Final Thoughts on Bruce Lee’s 9 Rules

브루스 리의 인기가 끝이 없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는 무술만 가르치지 않았다. 그는 우리 스스로에게 정직하고 진실하도록 가르친다. 더 열리고, 변화를 받아들여라. 우리는 역경과 도전에 대해 확고히 대처하고, 장점과 단점을 모두 인식하게 되면 우리가 하고 싶은 일에 성공할 수 있다.

브루스 리가 말한 대로 “Be like water, my friend.” 마음을 비우고, 다른 사람에게 배우고, 그다음에 자신만의 스타일을 개발하라. 최종 목표를 결코 놓치지 않는다면 성공은 가능하다.

 

-----------------------

당신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함께 공유해보자.

당신의 오늘이 어제보다 발전하기를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당신의 좋아요, 구독이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