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시간뉴스

5G 란? 5G 가 왜 필요할까?

반응형

5G는 5세대 이동 통신을 일컫는 말이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가 발전하면서 무선 통신 기술에 대한 발전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기술이 연구, 개발되고 있는 것. 현재는 5G 기술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따르면, 5G 기술의 최대 전송 속도는 무려 20gbps에 달한다. 이것은 2017년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LTE에 비해 약 60배 이상 빠른 전송 속도이다. 이와 같은 환경이 구축되면 스트리밍을 통한 동영상 재생, 인터넷 검색, 자료 다운로드 등에 소요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5G는 무엇인가?

 

5G는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의 다음 큰 발전이다. 이전 4G와 마찬가지로 5G는 모바일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5G는 다음 세 가지 주요 개선 사항을 약속한다.

-더 빠른 네트워크 속도: 5G 네트워크는 20Gbps의 속도로 다운로드 할 수 있을 것이다. 개별 사용자가 얻을 정확한 속도는 네트워크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네트워크의 장치 수 및 손에 있는 장치에 따라 달라진다. 5G 규격은 개별 사용자가 최소 10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봐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낮은 지연 시간: 간단히 말해서, 지연 시간은 아마도 당신의 전화기에서 더 넓은 인터넷까지 정보를 얻고 다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가장 잘 설명될 것이다. 4G 네트워크의 일반적인 지연 시간은 약 60밀리초인 반면, 5G는 이를 1밀리초로 줄일 수 있다. 이 엄청난 대기 시간의 감소는 매 밀리초마다 충돌을 방지하는 데 변화를 줄 수 있는 자율주행차와 같은 기술에 필수적이다.


-더 많은 동시 연결: 5G는 더 많은 장치를 동시에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5G는 자율주행차, 연결기계, 사물인터넷(IoT) 기기 등의 새로운 발전을 촉진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앞에서 언급한 것은 역사적으로 인터넷과의 물리적 연결의 필요성 때문에 훨씬 유연성이 떨어지는 유선 네트워크의 영역이었다.

하지만 5G는 4G를 이어가지만,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다. 4G와 5G는 동시에 존재할 것이다.

 


왜 5G가 필요한 거지?



5G가 자율주행차, 제조, 의약품 등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잉크가 쏟아졌지만, 당신과 나는 어떤가? 스마트폰과 인터넷 연결 면에서 5G는 일상적으로 무엇을 의미할까? 현재 세 가지 인기 있는 답변이 있다.

-고품질 비디오 스트리밍을 통한 신뢰성 향상
-더 빠른 고정 무선 인터넷
-"두고 봅시다."


현재 5G의 잠재력은 거의 무한하지만 – 우리는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가상 현실의 헤드셋과 로봇을 사용하여 수술하는 외과의사 같은 것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지만, 현재 채택을 촉진할 수 있는 킬러 앱은 없다. 하지만 괜찮다. 우리는 같은 이야기가 4G 때에도 나왔던 것을 보았고, 이동 통신망에서 인터넷 속도가 이렇게 빠를까 하는 것에 대해 많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다. 

내년에 5G 네트워크가 전 세계에 보급됨에 따라, 우리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기술로 초고속 연결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을 보게 될 것이다. 4G가 Facebook Live와 같은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 도구와 Snapchat과 같은 인스턴트 비디오 공유 앱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 것과 같은 방법으로, 우리는 5G에 의해 많은 기이하고 멋진 기술이 실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5G는 얼마나 빠른가?

 

그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비교해볼까? 현재 LTE-A의 최고 속도는 225Mbps로 영화 한 편을 받을 때 28.4초가 걸린다. 이에 반해, 5G의 최고 속도는 50Gbps로 같은 용량의 영화를 내려받을 때 1초도 채 걸리지 않는다. 꽤 오랜 기다림이 필요했던 영화 다운로드가 눈 깜짝할 새에 가능해진다니 정말 놀라운 일이다.

 

5G 이동통신 기술은 그간 우리가 상상만 해 오던 일들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특히 기대를 모으고 있다. 5G 이동통신이 상용화되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어디서나 업무를 볼 수 있는 ‘스마트 워크’도 대중화됨은 물론, 홀로그램과 입체 영상으로 통화할 수 있게 된다. 헬스케어, 스마트홈, 스마트카 등도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어 우리의 삶은 더욱 풍요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

아직은 5G가 우리의 삶을 어떤 식으로 바꿔나갈지 정확히 감이 오지 않는다.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에 우리는 스마트폰이 이렇게나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심지어는 스마트폰이 왜 필요한지 조차도 몰랐다.

 

확실한 것은 5G 세대에는 새로운 기술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고,

그안에서 길을 찾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뒤쳐지는 사람들도 나올 것이다.

당신의 선택은 어느쪽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