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미래 유망직업,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

반응형

많은 곳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이야기한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을 통한 기계적 동력을 이용하여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는 공업화의 과정을, 2차 산업혁명은 모터, 전기, 석유 동력을 통해 대량 생산을 이끈 것이고 자동차가 대표적이다. 3차 산업혁명(정보혁명)은 컴퓨터, 인터넷이었다. 대표적인 것이 스마트폰이다. 어릴 적 전화번호를 수첩에 적곤 했고, 친구 집에 찾아갔고 했던 스마트폰 없이 생활했던 것들이 이제는 먼 추억이 되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게 4차 산업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기술의 융복합이다. 인공지능(AI), 사물 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 프린팅, 로봇공학,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 신기술과 결합되어 세계 모든 제품·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한다.

한마디로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과 피지컬의 융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5G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므로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도 좋다.

 

 

5G 란? 5G 가 왜 필요할까?

5G는 5세대 이동 통신을 일컫는 말이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가 발전하면서 무선 통신 기술에 대한 발전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도록 끊임없

adjstory.tistory.com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면 많은 직업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새로이 각광받을 직업에는 무엇이 있을까? 유망 직종은 완전히 새로운 직업이 아니다. 지금의 직업에서 하는 일과 일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인공지능이 의사 일을 완전히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의 진료를 돕는 데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식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은 이를 통해 신기술 채택과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로 인해 750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고 보고한다. 하지만, 1억 3천 3백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동시에 출현할 것으로 예측하기 때문에, 마냥 비관적인 것만은 아니다. 2030년까지 사무 지원, 식품 서비스, 생산 및 기계 운영, 기계 설치 및 수리 등의 역할은 거의 사라지게 된다고 발표했다. 계속 수요가 있을 직업에는 보건 전문가, STEM(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및 수학) 전문가, 크리에이티브, 관리자, 교육 또는 인력 양성에 종사하는 직업 등이 있다.

 

기후변화나 환경문제, 세계 인구의 더 긴 기대수명 등 새로운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자리의 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 태양열 발전 또는 풍력 터빈 전문가가 되거나 도시 농부로 재탄생하는 직업도 좋을 것이다. 또한 노령화 인구를 돌보고, 모든 사람의 건강과 안녕을 도와주고, 기계와 로봇이 할 수 없는 사람들 간의 따뜻한 케어를 제공하는 웰니스 전문가들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래의 직업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1. 조직적 재정비는 일자리 수요를 변화시킬 것이다.
앞으로 기업은 프로젝트 기반과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보다 유연하고 투명해질 것이다. 사회적, 외부적 협력 증대가 전통적인 위계적 모델을 무너뜨림에 따라 리더십은 더욱 수평적이고 공유될 것이다.

이에 따라 아래의 직업군이 유망할 것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자
운영 관리자
프로젝트 매니저
비즈니스 지속가능성 전문가

운영 관리자(Operations Manager): 상품의 기획부터 원자재 공급, 생산, 운송, 반송, 환불에 이르는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을 맡는다. 서비스업에서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한다. 산업공학이나 경영학 전공자들이 다수 진출한다.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프로젝트 전체를 관리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프로젝트의 스케줄, 비용, 범위 등을 결정하고 관리하며, 프로젝트 계획과 실행에 종합적인 책임을 진다.

 

BusinessInsider에서는 "운영 관리자"를 향후 3번째로 높은 연봉을 받는 전문가로 선정했다. 또한 현재 기업들이 채용하기 가장 어려운 직책 중 하나가 경영진과 임원 역할이며, 이는 향후 10년 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미래 조직 구조의 프로젝트 기반 접근법 혹은 운영 전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2. 점점 더 세계화되고 다양한 인재풀이 일자리 창출을 형성할 것이다.

인력은 점점 더 다세대화 되고 다양해지는 반면, 작업 공간은 더욱 유연하고 민첩해질 것이다. 새로운 전문가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정책, 급여, 복리후생, 사무실 배치 등을 수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아래의 직업군이 유망할 것이다:
인사관리 매니저
탤런트(적성 혹은 재능) 매니저
설비관리 매니저

인사관리 매니저(HR Manager): HR, 즉 인적자원(Human Resources)을 관리하는 직업이다. 보통 기업의 인사팀에서 근무한다. 채용, 연봉 협상, 보상 등의 업무 및 인재개발, 인재관리 등의 역할을 한다.

 

설비관리 매니저(Facilities Manager): 시설의 상태를 최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전기, 기계설비, 소방, 종합관제 등의 시설물 관리 책임을 맡는다. 관련 공사의 관리 감독, 건축물 안전점검 등 기술지원도 담당한다.

 

다세대 인력들을 제대로 운영하고, 효과적으로 재능을 관리,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유연하고 적용 가능한 접근이 필요하다. 각 세대는 그들만의 동기와 일하는 방법을 가질 것이기에, 생산성을 장려하거나 충성심을 고취시키는 관리자가 필요할 것이다.

 

 

3. 연결된 세상은 일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다.

가상 기기(버츄얼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상호 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면서, 업무 역할과 경력은 이러한 경계 없는 모델에 맞게 재정의된다.

이에 따라 아래의 직업군이 유망할 것이다:
사물인터넷 전문가
정보 시스템 관리자
앱 개발자
클라우드 컴퓨팅 관리자
사이버 보안 관리자

사물인터넷 전문가(Internet of Things specialist)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사물인터넷 서비스 기획자: 사물인터넷의 ‘콘텐츠’와 관련된 직업이다. 사물인터넷 개발 단계에서 사람에 대한 이해, 환경에 대한 정보와 분석 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기획한다. 의료 분야를 예로 들면 개인의 건강 관련 정보 중 수집할 항목을 정해 이를 측정하고 정보를 보내서 건강을 증진시키는 서비스를 계획하는 식이다.


사물인터넷 보안 전문가: 일상을 지배하는 모든 기기가 인터넷으로 연결된 상황에선 해킹 등의 위험이 더욱 크다. 하나가 뚫리면 도미노처럼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심각하다. 이에 따라 보안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사물인터넷 데이터 전문가: 사물인터넷과 관련이 깊은 직업은 빅데이터 전문가. 사물인터넷 등으로 축적된 자료에서 의미 있는 패턴과 예측을 할 수 있는 자료 분석 전문가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된다.

 

IT 업계의 리더들은 대다수의 기업에서 어떤 형태로든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서 미래에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믿고 있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수요가 108% 증가했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서버를 구현함에 따라, 리스크 관리를 위한 사이버 보안 대책도 마련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상호 연결된 업무 공간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관리하는 전문 지식을 얻거나, 불가피한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미래의 회사를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는 등 이 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4. 급속한 기술 변화에 적응

인공지능(AI), 로봇,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등이 업무 세계를 재편하고 있다. 오늘날의 생태계는 불확실성을 처리하고 잦은 변화에 적응하며 자동화에 관여하고 지식을 개발할 수 있는 노동력을 요구한다.

Deloitte는 스마트 전문가와 비즈니스 리더들이 기술 진보가 비즈니스 가치와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보고한다.

이에 따라 아래의 직업군이 유망할 것이다: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핀테크 전문가
AI 전문가
IT 전문가
헬스케어 프로페셔널

데이터 분석가(Data Analyst):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상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고객의 질문에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의 요청에 알맞은 질문을 던져 데이터에 기반한 모델을 만든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 유망직업군 1위를 4년간 차지하고 있다. 방대한 데이터에서 기업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발굴하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다. 모델링, 통계, 분석기법, 머신러닝, 딥러닝 등을 이용해 기업이 가진 빅데이터에서 비즈니스 해법을 찾아내는 일을 한다. 

 

핀테크 전문가(Fintech Specialist): 핀테크는 쉽게 말해 지갑이 필요 없는 세상을 만드는 기술을 의미한다. 
블록체인 전문가 블록체인은 개인 간(P2P) 네트워크에서의 거래가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돕는 보안 기술이다. 정보를 중앙 서버가 아닌 P2P 네트워크에 분산시키기 때문에 보안이 튼튼하다. 블록체인 전문가는 실시간으로 정보 흐름을 파악하면서 해킹을 방지하는 사람이다.


고령자 전문 금융 서비스 전문가 핀테크는 정보통신 기술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령인 고객이 소외될 수 있다. 특히 고령화 속도가 빠른 우리나라에서는 고령층의 특성을 고려한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이 절실하다.


핀테크 전문 소셜미디어 분석가 소셜미디어에서 널리 거론되는 업체나 상품, 브랜드에 대한 내용을 분석해 핀테크 업체에서의 위기관리나 모니터링, 의사 결정을 위한 근거 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한다. 빅데이터 전문가와 다른 점은 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핀테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의료 서비스 기술 도입
MarketsandMarket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보건 IT 시장은 2022년까지 2,974억 9천만 달러(약 3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은 의료의 질 향상과 동시에 산업 내에서의 운영 및 기술 효율성을 보장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당연히 이러한 성장은 이 분야에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직원에 대한 수요를 창출해 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이는 당신에게 미래의 의료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임을 뜻하기도 한다.

 

 

5. 인간과 로봇의 협업이 직업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기존에 사람이 하던 빅데이터, 분석 등을 AI가 이어받으면서 새로운 직무 역할이 열리기 시작한다. 이러한 것들은 자동화된 온라인 프로세스를 모니터링, 생성, 운영 또는 설계하는 것과 같은 기술에 집중될 것이다.

이에 따라 아래의 직업군이 유망할 것이다:
앱 개발자
비즈니스 시스템 분석가
비즈니스 전략 컨설턴트
클라우드 컴퓨팅 관리자

비즈니스 전략 컨설턴트(Business Systems Consultant): 다양한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 의미 있는 가치를 찾아낸 뒤 기업의 사업 전략이나 마케팅 전략, 인사 및 조직 관리, 재무 및 회계 관리, 생산 및 품질 관리 등 전반적인 기업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컨설팅하는 일을 한다. 경영 컨설턴트 직무 중에서 고급 수준의 영역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관리자(Cloud Computing Manager): 데스크톱 PC, 노트북, 휴대폰 등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위치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PC에서 처리하지 않고 클라우드(중앙서버)에 올려 저장하는 가상의 저장공간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과거에는 개인은 USB를 사용했고 기업은 자체 서버를 관리했지만, 현재는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저렴하게 데이터를 관리한다.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개발하거나 기업 교육에 온라인 학습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향후 몇 년 동안 노동력에 귀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교육과 평생학습의 태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은 교육을 향후 20년간 일할 준비를 위한 제1의 방법으로 규정했다.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익히거나, 현재의 능력을 갱신하거나, 다른 산업에서 실험을 함으로써, 당신은 미래의 직업 역할에 맞춰 진로를 조정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준비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