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Simon Sinek

행복 VS 즐거움

반응형

행복과 즐거움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행복은 게임을 이기거나, 성적에서 A를 받거나 로또에 당첨되거나 할 때의 그 감정이다. 반면에 즐거움은 좀 더 근본적인 것이다. 

매일매일 행복할 수 있을까? 그럴 수 없다. 

 

질문은 당신이 현재 즐기지 못하지만 할 수밖에 없는 그것이,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행동보다 큰 의미를 갖느냐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때 가치와 즐거움이 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의 아이를 매일, 매 순간 좋아할 수는 없다. 인간이기에, 아이들의 짖꿏은 장난이 속상하게 하고 그 순간 부모를 화나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은 아이를 매 순간 사랑한다. 

 

우리는 어쩌면, 불가능한 기대를 하는지도 모른다. 우리의 일이, 우리의 매일이 놀랍도록 행복해야한다는 기대말이다. 매일 나의 인간관계는 놀랍고, 친구관계도 놀랍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이것은 불공평한 기대이다. 불행을 만드는 것은 "우리"이다. 스스로를 피해자로 만든다.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어쩌면 그 상황에 대한 묘사를 바꿔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A는 본인과 맞지 않는 도시로 전근을 가게 되었다. 그곳에 가기도 전에 그는 많은 걱정을 했고, 그곳의 사람들을 좋아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A의 친구는 그에 이렇게 말했다. "혹은 너가 그것으로부터 뭔가를 배울 수 있고, 그들은 무엇이 다른지를 이해할 수는 있겠지. 그리고 너의 가치는 그곳에 가서도 그대로 존재할 거야." 

 

행복을 늘 찾으려고 하지 마라. 행복은 이곳 저곳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즐거움을 찾아라. 관계에서 오는 것이고, 소속감에서도 올 수 있다. 

 

https://youtu.be/y6T-pKTGTF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