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Success

[레이 달리오] 성공을 위한 원칙 by Ray Dalio

반응형

"The Call to Adventure" (모험으로의 부름)

무엇이 사실인지에 대해 스스로를 위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 우리 모두는 대부분 인생의 (쓴) 경험을 통해 가치관을 형성하고, 각자의 가치관에 의해 생각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 필요가 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원칙을 만드는 것이다. 삶에는 수만 가지 결정이 존재한다. 무엇을 할지를 정한 후에는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Embrace Reality and Deal with it" (현실 직시)

나는 지루함, 평범함이 실패보다 더 두려웠다. 그래서 도전하기로 마음먹었고 반복했으며 그 과정을 즐겼다.

진실이 좋은 결과를 부르는 본질적 기반이다. 있는 그대로를 보라. 그 자체를 보라, 당신의 희망사항을 보는 것이 아니라.

간단하게 생각하면 문제는 해결해야 하는 것이고, 그것을 해결하면 보상이 온다. 각자의 성공은 각자의 가치관에 입각하여 결정하는 것이다.

그것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각자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과정은 분명 힘들고 고통스럽지만,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고통을 되돌아보고(명상) 성찰하면 진보하는 것이다.

 

 

 "The Five-step Process" (5단계 프로세스)

성공에는 5가지 단계가 있다.

1. 목표 인지를 인지하고 그것을 쫓으라.

2. 목표 달성을 위해 가다보면 방해 요소를 맞닥뜨리게 된다. 문제를 파악하라.

3.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라.

4.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행법을 계획하라.

5. 그리고 실천하라.

 

위의 5가지 과정이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이 우리의 삶이고, 작은 성공들이 우리의 삶을 성공한 삶으로 만든다.

 

 

 

 "The Abyss" (실패 경험)

개인의 성공은, 실패를 얼마나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달렸다. 좌절하고 포기할 것인가? 전진할 것인가?

1982년 당시, 경제 대공황이 올 것이라고 믿었고 배팅했다. 결과는 참담한 실패였고, 당시 회사에 한 명(본인)을 제외하고 모두를 떠나보내야만 했다. 직장으로 돌아가야 하나 고민했다. 하지만 실수를 인정했고, Risk와 Reward에 대해 고민했다.

그리고 방법은 항상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단지 아직 보지 못 한 것일 뿐이다.

 

 

 "Everything is a Machine" (모든것은 기계)

자연의 모든 것은 기계이다. 빅뱅이후에 탄생한 모든 것은 각자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기계이다. 자연의 진리가, 생태계가, 경제가, 시장이 반복되고 인과관계가 있음을 깨달았다. 기회와 리스크가 공존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 사이의 균형을 찾고 최고의 삶을 갖고자 하는 것이 우리 모두가 갖는 고민의 전부이지 않을까?

 

 

 "Your Two Biggest Barriers" (두 가지 장애물)

나는 월세를 낼 수 있고, 가족을 부양할 수 있고, 아이를 교육할 수 있는 한 정글을 나아가 도전하는 것을 선택한다. 그리고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다. 즉 겸손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 모두의 삶에서 결정을 내리는데 두가지 장애물이 존재한다. 그중 하나가 "자기애"이다. 약점을 인정하기 싫고, 진리를 탐구하기 보다는 내가 맞다고 여기는 것. 약점과 실수를 되돌아보기를 싫어하는 인간의 치명적인 약점이 안 좋은 결정을 야기한다. 두 번째 장애물은 "사각지대"이다. 우리는 혼자서 전체를 다 볼 수는 없다. 각자의 능력이 다르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은 인간의 치명적인 약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라고 했다.

 

 

 "Be Radically Open-minded" (파격적 오픈마인드)

내가 맞다가 아닌, 무엇이 진리인지를 찾아가는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 주변에는 사려깊고 나의 의견에 반대해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 사람의 시각에서, 그리고 그 사람이 나의 시각에서 같은 것을 바라보고, 사려 깊은 반박을 통해 참을 찾아내는 것이다. 다르게 보는 사람이 필요하고 그 결과는 흑백이 컬러로 보이는 것과 같다. 기회와 리스크는 항상 공존한다. 장애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나와 다르게 보는 사람이 필요하다.

 

 

"Struggle Well" (양질의 노력)

성공하고 나니, 성공한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있다. 그들 모두 비슷한 과정을 겪었다. 약점이 있고, 힘들었던 시기를 지났다. 그들 모두 동료를 통해 자신이 보지 못한 기회와 위험을 극복했다.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는 싸움에는 반드시 고통스러운 추락이 따른다. 이것은 하나의 과정일 뿐이다. 실패는 우리를 시험하고, 여기서 사람들이 갈린다. 교훈으로 여길 것인가, 포기할 것인가.

 

 

위의 글은 진리가 아니다. 한 사람의 원칙일 뿐이다. 판단은 자신의 몫이다. 각자에 맞게 발전하고 최고의 삶으로 만들어라.

 

 

 

 

 

https://youtu.be/FTp1T4dqw9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