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Mindset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

반응형

자신감은 스스로를 믿는 감정을 의미한다.

즉,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믿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많은 경험, 교육 등을 통해, 자신감을 가져라!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등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실제로 어떻게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Danlok.com

Dan Lok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알아보자.

 

자신감 향상은 개발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 있는가?

어릴 적 나는 자신감이 없었다. 오늘날 나는 자신감이 배울 수 있고 개발될 수 있다는 산 증인이다. 처음 캐나다에 왔을 때, 나는 정확히 제로의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눈에 띄지 않는 아이였다. 교실의 한 구석에 앉아서 질문은 절대 하지 않았다. 물론 영어를 한마디도 하지 못했던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였다. 친구들과 어떻게 친해지는지 말을 어떻게 걸어야 하는지도 알지 못했다. 수업이 끝나면 나는 바닥을 보면서 걸었다. 그 누구와도 눈을 마주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시 나는 자신감이라곤 찾아볼 수 없었고, 누군가와 접촉을 한다는 것 자체가 두려웠다. 

하지만 지금 당신이 나를 본다면, 내가 그런 아이였다고는 상상하지 못할 것이다. 나는 어깨를 펴고 머리를 높게 들고 다닌다. 사업에 성공했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 강의를 한다. 학생들에게 사업에 대해 가르치고, 소셜 미디어에는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나를 팔로워 한다. 말할 것도 없이 나는 매우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 되었다.

자신감은 내적인 것이다.

때때로 사람들은 자신감과 자만을 착각한다. 예를 들어, 가슴에 힘을 주며 건들건들 걷는 터프가이? 들은 자신감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감이 아니다. 그것은 자만 혹은 불안이다. 진정으로 자신감 있는 사람은 겉으로 들어낼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외적인 표현 없이도 스스로 자신감이 있음을 느끼기 때문이다. 자신감은 우리의 안에 있는 것이다.

자신감은 능숙함에서 온다.

자신감은 당신의 능력 혹은 능숙함에서 온다. 기술, 열정, 혹은 당신이 무언가에 잘한다는 생각이 부족하다면 자신감이 부족한 것일지 모른다. 기술을 개발할 때, 그리고 스스로 지금 하는 것이 내가 잘하는 것이라고 느껴질 때, 자신감을 개발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잘하는 것에 더 전념할 때, 사람들은 그것을 알아차리고, 당신이 얼마나 잘하는 가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자신감은 당신의 능숙, 숙련도에 따라 성장한다.

누구와 함께 하는가가 중요하다.

당신의 주변에 있는 이들을 생각해봐라. 당신의 친구, 가족, 동기들. 얼마나 많은 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가? 당신의 롤모델이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라면, 당신 또한 자신감을 가지지 않을 확률이 높다.

자신감은 한 단계 한단계 지어진다.

나는 대중연설, 스피치를 배우기 위해서 Toastmasters 미팅에 갔다. 처음 그곳에 갔을 때 나의 자신감은 제로였다. 너무 떨렸고, 얼굴은 창백했으며, 손을 너무 떨어서 들고 있는 종이의 글을 읽을 수 없을 정도였다. 숨을 제대로 쉬지 못했고, 말을 너무 더듬어서 발표를 하지 못했다. 그러나 나는 포기하지 않았다. 계속해서 부딪혔고, 연습했다. 그리고 조금씩 나아졌다. 그러던 어느 날, 그 모임의 한 명이 나에게 말했다. "당신 발표를 잘하시네요."

칭찬을 듣고 난 후, 나는 더 많은 칭찬을 받았고 스스로 검증했다. 그리고 나의 자신감은 하늘 높이 올랐다. 한 번에 한 단계씩, 자신감은 그렇게 만들어진다.

회복력은 자신감을 반영한다.

사업에서, 많은 돈은 날리고 실패했었다. 하지만 나는 후속대책을 만들었었고, 회복했다. 사업과 관련된 실수에서 회복하고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스스로의 자신감 향상에 더 큰 도움이 되었다. 나는 운이 좋아 성공한 것이 아니다 라는 사실 역시 나에게 자신감을 주었다. 나의 사업은 내가 설계하고 계획한 것으로 인해 성공했다. 지금 내가 모든 것을 잃더라도, 다시 지금의 자리로 올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것이 나이고, 나라는 사람의 능력이다. 그리고 이것이 자신감이다. 이러한 자신감으로 사업에 도전하라, 그 무엇도 당신을 멈추지 못할 것이다.

자신감은 항상 기초를 가지고 있다.

자신감은 실체에 기반을 두고 있다. 기초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환상이 아니다. 물론 당신이 잘하는 것이 있다면 그리고 그것이 당신 스스로 자랑스럽다면 자신감을 가질 것이다. 당신에게 자신감을 줄 첫 번째는 당신의 능력을 목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실행하라 움직여라 그리고 만들어라. 잘하는 것을 만들어라.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을 만들 때, 누구도 당신에게서 뺏어갈 수 없으며 그 무엇도 당신을 멈추지 못한다.

 

 

--------

오늘도 당신의 하루가 발전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