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E-Commerce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 하기 (해외구매대행 사업자등록) / 스마트스토어 / 구매대행 업종, 업태 / 간이과세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공유할 내용은~

온라인으로 사업자 등록하는 방법, 특히 온라인 셀러 (일반 소매업, 해외구매대행)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1.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먼저 홈택스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신청/제출을 클릭합니다.

 

 

2.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클릭

 

 

3. 사업자 등록 신청(개인) 클릭

 

4.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 후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번거롭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정부페이지에서 필요합니다. 한번 해두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 로그인 후에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5. 기본 사항 작성

 

사업장 번호는 핸드폰 번호로 해도 괜찮습니다. 사업장 소재지는 본인이 살고있는 자택 혹은 오피스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6. '업종입력 / 수정' 클릭 후 '업종코드 검색 '클릭

 

아마 이 부분이 좀 헷갈릴 거예요. 주의하셔야 할 것은 소매업(사입)과 (해외)구매대행 업종코드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일반 소매업) 업종코드

1. 주 업종 : 525101 (전자상거래)

2. 부 업종 : 749609 (해외구매대행)

해외구매대행 업종코드

1. 주 업종 : 749609 (해외구매대행)

2. 부 업종 : 525101 (전자상거래)

 

 

일반 도소매 판매자(사입)와 해외구매대행업 판매자는 주 업종의 차이만 있을 뿐 사업자등록 방법은 같습니다.

도소매 판매자와 해외구매대행업 판매자의 차이는, 물건을 구매하는 시점이 고객이 결제한 전이냐 후냐의 차이입니다. 물건을 쌓아두고 파는 것은 도소매 판매자, 고객이 결제한 후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구매대행업입니다. 따라서 수수료를 받는 사업방식인 구매대행업은 서비스업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해외구매대행을 서비스업으로 업종등록을 하면 상품 금액이 아닌 상품원가를 제외한 순이익(서비스 수수료)에대해서만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7. 업종코드 '749609'(구매대행) / '525101'(전자상거래) 입력 후 업종코드 선택

 

저는 구매대행이 주 업종이라서 주 업종에 749609를 넣어줍니다. 검색 후 나온 결과를 더블 클릭합니다.

여기서 업태명은 일단 무시하셔도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 수정할 수 있어요!

 

 

 

8. 주업종 '업태, 종목명'을 '서비스업 / 해외구매대행'으로 직접 변경

 

 

9. '부 업종' 업종코드 '525101' 조회 후 등록하기

주 업종과 마찬가지로 업종코드를 넣은 후 나온 결과를 더블 클릭합니다. 단 이번엔 업태명을 수정하지 않습니다!

 

 

 

10. 주 업종 / 부 업종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 후 '업종 등록' 클릭

 

일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소매업)는 주 업종이 전자상거래 소매업 / 부 업종을 해외구매대행으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11. 사업장 정보 입력하기

현재 본인 주민등록등본상 주소로 사업장을 등록하신다면 '본인 소유'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세대주가 부모님이더라도 본인 주민등록상으로 등록할 경우 '본인 소유'로 체크하시면 따로 임대차 정보를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등본상 주소지가 '자가'가 아닌 '전월세'이어도 상관없습니다.인터넷 판매업은 사업장이 그렇게 중요한 부분이 아니므로 등본상 주소지로 하면 문제없습니다.

 

 

 

12. 사업자유형 '간이' 체크하기 선택사항은 해당 있으면 작성

 

첫해에는 간이사업자(간이과세자)로 신청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아직 초보 사업가의 경우 세금 혹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간이과세자로 신청하는 것이 좋아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꼭!! 보길 추천합니다.

http://news.bizwatch.co.kr/article/tax/2018/02/08/0018

 

https://youtu.be/JkAQ4W8T_Kc

 

 

 

13. '저장 후 다음' 클릭, 제출서류 확인

 

주민등록상 주소가 아닌 임대를 한 사업자의 경우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꼭 첨부해주세요. 나머지 파일은 첨부 안 해도 무관합니다.

 

 

 

14. 최종 확인 후 접수

 

 

 

15. 접수 완료

 

 

이상으로 온라인(홈택스)으로 개인사업자등록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꼼꼼히 읽으면서 접수를 하시길 추천드려요~ 저도 처음 하는 거라 조금 헷갈린 부분도 있었네요. 보통 하루 정도면 처리완료가 된다고 합니다.

 

그럼 다들 좋은 하루 되시고 사업 번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