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세계에서 가장 돈 많이 버는 회사, 사우디 아람코

반응형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창출하는 회사는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에 본사를 둔 국영 석유 및 가스 회사인 사우디 아람코이다. 2021년 기준으로 추정 매출액은 3,559억 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기업이다.

사우디 아람코


사우디 아람코는 1933년에 캘리포니아-아랍 표준 석유 회사(CASOC)로 설립되었다. 1944년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이 회사의 지분 25%를 취득했고 이후 100%로 소유권을 늘렸다. 이 회사는 1988년에 사우디아라비아 석유 회사, 줄여서 사우디 아람코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 회사의 주요 사업은 석유와 천연가스의 탐사, 생산, 유통이다. 세계 석유 매장량의 17%, 천연가스 매장량의 2.2%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산유국이다. 또한 상당한 정유 및 석유화학 사업도 하고 있다.

아람코는 미국, 중국, 일본, 한국, 인도를 포함한 전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다. 정유 및 마케팅 운영을 포함하여 이들 국가에서 하위권에 강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학 분야에서도 강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 그 회사는 또한 태양광과 풍력을 포함한 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점점 더 많은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

그 회사는 또한 지속 가능성과 환경적 책임에 대한 헌신으로 유명하다. 그것은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왔다. 그 회사는 또한 태양열과 풍력을 포함한 더 깨끗한 에너지원을 개발하고 홍보하기 위한 많은 프로젝트에 투자했다.

 

사우디아람코

 

 


2019년 사우디 아람코는 세계 최초의 공개 거래 석유 및 가스 회사가 됨으로써 역사를 만들었다. 기업공개(IPO) 규모는 294억 달러로 사상 최대였다.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 회사는 수익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등 좋은 성과를 지속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사우디 아람코는 세계 에너지 시장을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기업이다. 그것의 방대한 자원, 발전된 기술, 그리고 전략적인 파트너십은 그것을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고 성공적인 회사들 중 하나로 만들었다. 세계의 에너지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사우디 아람코는 앞으로 수년 동안 이 산업에서 계속해서 주요 기업이 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